우리나라를 식민지화했으나, 지금은 우리나라의 경쟁력, 근대화 수준이 일본에 비견할 만큼 발전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우리나라가 일제로부터 완전한 해방을 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측면에서의 눈에 보이는 면에서만 해방을 의미할 뿐이다. 비록 우리나라가 일제의 지배를 받고
있는 지식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요소들이 포함된다. 지금 베이징의 일부 젊은 여성들은 입천장소리<>를 혀끝소리 <>나 그에 가깝게 발음함으로써 더욱 여성다운 맛을 보여주며 애교와 미적효과를 더해주고 있는데 이러한 추구가 바로 사회적 효과를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언어학
교과서에 보이는 역사왜곡 문제, 독도의 영유권에 관한 일본의 외교적 쟁점화 시도 등의 사안들이 연이어 터지면서 역사 내지 (한)국사의 교육을 강화하자는 주장이 여기저기서 강력하게 제기된 바 있다. 이장에서는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개선하여 근로능력의 유무와 관계없이 소득이 최저생계비에 미달하는 국민은 누구나 대상자로 선정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소득과 급여를 합한 소득수준을 최저생계비 수준까지 보장함으로써 헌법이 보장하고 있는 모든 국민의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와 생존권적 기본권을 보장하고 있다. 뿐만
우리 문화의 특색은 어떠한가 하는 등에 대한 이해를 얻기 위해 지난날 우리의 선조들이 살아온 삶의 자취를 연구하는 종합적인 학문이다. 두 번째로 재화와 용역을 생산·분배·소비하는 활동 및 그와 직접 관련되는 질서와 행위의 총체인 경제는 인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가장 필수적인 요소라 할
역사학 등이 이루고 있는 구조를 말한다. 미시적인 차원이란 단원이나 수업 수준의 내용구조를 의미한다. 광역교과의 성격을 갖지 않은 다른 교과들은 거시적인 차원 없이 미시적인 차원만 존재한다고 이해하면 쉽겠다.
광역교과로서의 특수성에 덧붙여 사회과는 학습자의 실제 생활 영역에 관한
있는 이상이기도 하다는 점 때문이다. 이상과 같은 의의들은 홍익인간이념이 21세기의 한국교육에 대하여 중요한 위치에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할 수 있는 바, 연구에서는 홍익인간이념의 유래와 현대적 의의들에 대한 검토에 토대해서, 그것이 한국교육에서 교육되어온 실태를 점검하고, 21세기 한국
한국사에 적용하여 연구하는 학문이었다. 비록 마르크스적 경제사관에 입각한 연구방법론에 문제가 적지 않고 학문적 체계가 잘 정돈되지 못한 점이 있기는 하나, 일제강점 하에서 한국의 원시 · 고대 · 중세까지의 사회경제에 관한 경제사적 연구에 몰두하여 큰 업적을 남김으로써 한국경제사학 발
있는 역사와 미래의 역사를 탐색하는데 가치가 있을 것이다.
우리 조에서는 현재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역사관과 서술방식을 교과서 분석을 통해 도출하고 고찰하여 앞으로의 역사교육은 어떻게 이루어 져야 할지, 교과서는 어떻게 달라지는 것 나을지 탐색해 보고 구체적인 방안과 그에 따른 교수 학
있는 나라를 팔아먹었지만 이승만은 아직 나라를 찾기도 전에 팔아먹으려 한다.” 며 맹비난 하였고 안창호는 “정신병자” 라며 인신모욕적인 표현까지 동원하며 맹비난하였다. 그런데 이러한 갈등은 8·15광복 때도 한국 문제가 한국민족이나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뜻과는 다르게 처리되는 결과를 도